본문 바로가기

일상

차량배터리 교체

반응형

2010년에 구입한 아반떼HD

특별한 고장 없이 잘~~ 사용해 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시동이 안 걸리는 것이었습니다.

이거 뭐지~~?

실내등 켜 놓고 내렸나???

여기 저기 찾아 봤는데도 어디 불을 켜 놓은 데가 없습니다.

뭐지~ 도대체 왜~~~


일단 긴급출동을 불러서 배터리 충전을 해 보니

시동이 잘 걸리네요.

음~~ 배터리 문제는 맞구나~ 하고


몇시간 있다가 다시 시동을 걸어보니 시동이 잘 걸리는 것이었습니다.

일단 좀 더 타 보자~~ 하고 있다가

이틀 후에 다시 시동을 걸어보니 역시나 시동이 안 걸리네요. ㅠㅠ


배터리 9년 동안 사용했으면 오래 사용한 거니 이제 교체할 때가 왔다~~

생각하고 인터넷으로 배터리 주문을 했습니다.


아반떼HD 는 60AH 면 충분합니다.

델코로 구매할까 하다가~~

에이 이 차 얼마나 더 타겠어~~ 하고 보급형 아트라스로 주문합니다.


오늘 택배가 도착했네요.

자~~ 바로 작업에 돌입합니다.



요렇게 냉동식품처럼 스티로폴에 포장되어 왔네요


포장을 여니 배터리가 스티로폴 조각으로 딱 고정되어 있습니다.


T복스와 스패너도 빌려줬네요. 요건 나중에 돌려줘야 합니다.


배터리 옆에 가스누출방지구멍이 막혀서 배송이 되어 왔는데,

장착할 때는 이 마개를 뜯어야 합니다.


친절하게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네요.


자 그럼 이제 진짜 작업을 시작합니다.


자동차에 장착돼 있는 배터리를 보면 왼쪽이 + 이고 오른쪽이 - 이네요.

이런 자동차에는 L 타입을 구입하면 됩니다.

반대로 + 가 오른쪽에 있는 자동차는 R 타입을 구입해야죠


- 단자를 먼저 빼고 난 후 + 단자를 뺍니다.

그리고 배터리 앞에 고정시키는 볼트를 뺍니다.


이 볼트를 빼기 위해 T복스가 필요한 것입니다.


고정시키는 볼트를 빼면 요렇게 나옵니다.


기존 배터리를 감싸고 있는 보호천 같은 것이 있는데 이걸 빼서 새 배터리에 씌웁니다.

꽉 껴져서 그냥 포기할까도 생각했는데 조금씩 조금씩 들어가지네요.


배터리 자리입니다. 이제 여기에 새 배터리를 넣어야죠.




배터리를 장착합니다.

양 단자에 빨간색과 회색 뚜껑이 있는데 그걸 떼야 합니다.



먼저 + 단자부터 연결한 후 - 단자를 연결합니다.


이제 모두 끝났습니다.

한번 시동을 걸어볼까요~~

오~~ 멋지게 시동이 걸립니다.

역시 배터리가 문제였군요.


잘~~ 됩니다.


폐배터리는 반납해야 합니다.

반납 조건으로 저렴하게 구매했거든요.

대여한 공구도 같이 반납하면 됩니다.


배송 온 스티로폼 박스에 그대로 폐배터리를 담고 공구 또한 똑같이 담아 포장합니다.


이로써 배터리 교체 작업은 금방 끝났네요.

자동차 다이 작업 중 제일 쉬운 것 중 하나인 것 같아요.

간단하게 작업 잘 마무리했습니다.

이제 새 배터리로 오래 오래 더 타야겠습니다~


반응형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배터리 교체  (0) 2020.12.12
김장 '20  (0) 2020.11.26
후방카메라 수리  (0) 2019.04.21
타이어 펑크 교체 보험 처리  (0) 2018.12.29
디지털도어락 고장  (0) 2018.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