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자동차 전조등 전구 교체

반응형

 

 

지난번에 아반떼HD 전조등 전구를 교체하여 잘 타고 다니는 와중에

우리 직원 차도 마찬가지로 전구가 나갔네요.

소모품이라 그런지 쉽게 전구가 나가는 것 같습니다.

 

내가 전구 교체할 줄 안다는 걸 어떻게 알았는지~~ (블로그를 본 건가? ㅎㅎ)

전구 교체해 봤냐고 물어보네요 ㅋㅋㅋ

선뜻 고쳐주겠다고 나서는 나란 참~~~

성선설이 맞나 봅니다.

 

차종은 아반떼AD

같은 아반떼라 더 자신감이 붙어서 차로 출동~

 

앞에서 전조등을 살펴보면 등이 여러 개 있습니다.

왼쪽이 하향등이고 오른쪽이 상향등입니다.

 

 

 

 

 

보닛을 열고 안을 살펴보니 아래 사진처럼 되어 있네요.

왼쪽이 하향등이고 오른쪽이 상향등입니다.

 

 

보닛 전조등 위치

 

 

먼저 상향등을 바꿔 봅시다.

검정색 고무마개를 엽니다.

 

 

아반떼HD와 좀 다릅니다.

옛날 차라 그런지 철사와 나사로 고정돼 있던 것에 비해

아주 깔끔하게 장착돼 있네요.

 

가운데 저 부분을 잡고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딸깍 하면서 돌아갑니다.

그러고 나서 빼보면 전조등 전구가 꽂혀 있습니다.

전구를 빼면 역시 110V 콘센트처럼 생긴 녀석과 분리가 됩니다.

 

110V 콘센트처럼 생겨 있죠 

 

전구를 꺼내 규격을 살펴보면

역시 12V 55W H7 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오스람 전구 12V 55W

 

일단 모비스에 전화해 봅니다.

차량번호 불러주고 전구 모델명을 받아보니 18647 55007L 로 구입하면 된다네요.

그래서 이 제품으로 인터넷 검색을 해 보니 모비스 직영점에서 개당 6480원에 판매하네요.

생각보다 너무 비싼 것이에요.

 

에누리에서 남영전구 이글아이 H7 은 1380원이면 구입 가능한데

바로 판매자에게 문의하니, H7 전구면 다 통용된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역시 이글아이로 주문했고, 바로 다음날 도착했네요.

 

 

남영전구 이글아이 H7

 

 

빼냈던 그대로 끼워서 조립을 시도합니다.

이상하게 아무리 돌려도 안 돌아가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 왜 그럴까~~~

10분 넘게 해도 안 되길래

유튜브 찾아보면서 다이 방법 알아봐도 , 분해 역순으로 조립하면 된다고 하네요.

 

고심하던 끝에 원인을 찾았습니다.

110V 콘센트와 전구의 방향이 달라서 안 된 것이었어요.

아래 사진처럼 동그란 부분과 직선부분이 같은 방향으로 맞물려야 제대로 들어갑니다.

반대로 끼우면 절대 안 들어갑니다. 

저처럼 개고생합니다. ㅋㅋㅋㅋ

 

 

요렇게 방향이 딱 맞아야 합니다

 

이제 넣고 돌리니 딸깍 하고 바로 들어가네요.

캬~ 알고 나니 너무 쉽네요. ㅋㅋ

역시 사람은 알고 배워야 합니다.

 

 

 

이번에는향등을 바꿔 봅니다.

고무마개를 열고 안을 들여다보면 다음 사진처럼 돼 있습니다.

 

 

 

먼저 케이블을 뽑으면 역시 110볼트처럼 생긴 것이 분리됩니다.

 

110볼트처럼 생긴 콘센트

 

끝부분을 잡고 왼쪽으로 세게 돌리면

45도 돌아간 후에 빠집니다.

 

 

9005 전구가 들어있네요

 

 

모비스에 문의한 결과 5천원 넘게 하네요.

혹시 인터넷에 적당한 전구를 파나 하고 검색해 보니

역시 인터넷에는 더 저렴한 전구가 있네요

 

쏠라젠이라는 국산 브랜드가 있어 구입합니다.

가격은 거의 절반 금액입니다.

순정품은 60W인데 이 제품은 65W니 조금 더 밝겠죠.

 

 

쏠라젠 12V 65W

 

꽂을 때는 분리할 때와 역순으로 45도 기울인 후 꽂고 돌리면 딱하고 고정됩니다.

흔들리는지 손으로 흔들어보고 문제 없으면 케이블을 꽂고 고무마개 돌리면 마무리됩니다.

 

 

잘 들어오는지 봐야죠.

시동을 켜니 환하게 불빛이 나네요.

 

 

 

이렇게 전구 교체를 성공적으로 마쳤네요.

처음에 조금 헤맸지만, 몇번 하다보니 어렵지 않게 교체한 것 같습니다.

 

아반떼HD보다 훨씬 깔끔하게 전구가 설치돼 있네요.

차를 점점 관리하기 좋게 잘 만드는 것 같아요.

이대로 교환하시면 누구도 쉽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전구 교체 다이 해 보세요~ 

반응형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데 간단히 설치하기  (0) 2023.04.13
코로나 검사 자가진단 키트  (0) 2021.05.28
자동차 전조등 전구 교체  (0) 2021.01.27
자동차 배터리 교체  (0) 2020.12.12
김장 '20  (0) 2020.11.26